R&D
고속화철도 터널 미기압파 저감 후드 구조체 개발
과제 개요
연구과제명250km/h급 2세대 후드의 구조 안정성 및 시공성 향상 기술 개발
참여형태 공동연구기관
과제책임자 이혜원 소장
지원기관 국토교통부
연구개발 기간 2017. 04. 01. ~ 2020. 06. 30.
주관연구기관 : 한국철도기술연구원
주관연구과제명 : 고속화철도(250km/h 이하) 터널 미기압파 저감 후드 기술개발
연구 배경 및 목적
- 고속열차가 터널에 진입할 때 압력파가 생성되어 터널의 끝을 향하여 음속으로 전파
- 압력파의 일부분은 충격성 소음/진동의 형태로 터널 출구로부터 외부로 방사되는데 이를 미기압파(sonic-boom)라고 부르며, 터널 근처의 민가에 폭발음의 환경소음과 함께 심한 저주파 진동을 발생 시킴
국·내외 선행 기술과의 차별성
연구 내용
철도종합시험선로 시험 제5터널 미기압파 저감 후드 구조체
- 후드 구조체 설계도 및 설계 기술 확보
- 철도 공용중 후드 구조체 시공법 개발
- 후드 구조체 제작 및 운영 매뉴얼 개발
- 강성구조 BUILT-UP BEAM System 적용
- 후드 구조체 시작품 설치 및 구조 안정성 시험/평가
(설치 위치 : 오송 철도종합시험선로 시험 제5터널 시점)